고객센터

역화방지기에 대한 5가지 지식모음

 

세원엔지니어링에서 알려드립니다

 

1. 역류방지기와 역화방지기의 차이

2. 산업안전 인증품과 가스안전공사 검사품의 차이

3. LPG(LNG, 아세틸렌)역화방지기와 산소용 역화방지기의 차이

4. 토치용 역화방지기의 설치유무

5. 산소에 역화방지기 설치유무

 

1.역류방지기와 역화방지기의 차이

-역류방지기: 토치와 호스사이에 설치하며 토치나 절단기 화구가 막혀 가스가 역류할 때 체크가 작동하여 가스의 역류를 막아주는 제품이며 역화방지의 기능이 없습니다.

-역화방지기: 토치와 호스 사이 또는 호스와 조정기 사이, 배관과 배관 사이에 설치하며 제품내부에 역류방지변이 내장 되어있어 토치나 절단기 화구가 막혀 가스가 역류할 때 역류방지변이 작동하여 가스의 역류를 막아주고 역화가 발생시 가스의 흐름을 차단할 뿐 아니라 내부에 설치된 소염소자를 통과하면서 불이 꺼지고 가스의 폭발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진 제품입니다.

 

2.한국산업안전보건원 자율안전신고품과 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품의 차이

-한국산업안전보건원의 자율안전신고품:

한국산업안전보건원의 자율안전신고품은 한국산업안전보건원의 인증을 받아서 생산업체의 책임 하에 자체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제품이며 (사용압력은 0.13MPa이하)

-한국가스안전공사 검사품:

고압가스 안전관리 법에 따라 특정설비제조허가를 취득한 업체에서만 생산할수 있으며 제품 생산시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재료검사, 내압시험, 생산단계 제품검사의 3단계 검사를 받아 제품에 각인을 하여 시판하고 있습니다. (사용압력은 0.1MPa이하)

 

3.LPG(LNG, 아세틸렌)역화방지기와 산소용 역화방지기의 차이

역화방지기는 소염소자를 통해 역화를 막아주는데 소염소자의 밀도에 따라

역화방지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1kg/cm2이하에서 주로 사용하는 가스(LPG,LNG,아세틸렌등의 가연성가스)에는 고밀도의 소염소자에서는 압력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에 저밀도의 소염소자를 사용합니다.

3kg/cm2이상 높은 압력으로 사용하는 산소의 경우 역화발생시 폭발압력이 크기 때문에 고밀도의 소염소자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토치용 역화방지기의 설치유무

일반적으로 조정기와 호스사이, 배관과 배관사이, 배관과 호스사이에 역화방지기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역화발생시 가스통이나 탱크 등의 폭발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역화방지기가 설치되어 있어도 토치나 절단기에서 역화가 발생시 호스가 터져 작업자가 화상을 입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므로 토치나 절단기 끝에 토치용 역화방지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작업자의 부상방지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습니다.

 

5.산소에 역화방지기 설치유무

보통의 경우 LPG에만 역화방지기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산소에는 역화방지기를 설치하지 않고 있으나 사용중 산소 가스압력이 낮아질 경우 산소호스로 역화가 발생하여 호스가 파열되어 작업자가 다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어 가급적 산소에도 산소역화방지기를 설치해 주셔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습니다.

 

 

 

PLUS